감마리놀렌산은 우리의 식단을 통해 얻기가 매우 어렵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지 않는 제한된 식물의 씨앗과 모유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것이 미국과 유럽에서 아토피 피부염의 약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설명하는 많은 의학 논문을 발견했습니다. 다시 말해, 감마리놀렌산은 "식단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것" 일뿐 아니라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대부분의 오메가-6 지방산은 리놀레산 형태로 식물성 오일에서 나옵니다. 신체는 식물성 오일의 리놀레산을 신체에서 감마리놀렌산으로 전환되고, 감마리놀렌산는 아라키돈산으로 전환됩니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 의료 센터에 따르면 리놀레산과 아라키돈산의 형태로 오메가-6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염증이 증가한다“ 라는 논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한 음식에서 오메가-6를 섭취하면 염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홍화씨유, 해바라기씨오일 및 옥수수오일에서 리놀레산의 형태로 발견되지만, 달맞이꽃, 보리지 및 블랙커런트 씨앗의 오메가-6는 감마 리놀레산 또는 GLA의 형태로 신체가 리놀레산에서 감마리놀렌산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으므로 신체적 스트레스의 방해 없이 직접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GLA는 신체가 단백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혈당 수치를 균형 잡기 위해 탄수화물 흡수를 늦추고, 혈류를 통해 지용성 비타민을 운반합니다. 좋은 지방산은 만족스런 과식을 막으며 지방에 대한 갈망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최고의 영양학자인 앤 루이스 기틀먼에 따르면, GLA는 갑상선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높이고 갈색 지방 조직을 활성화하여 백색 지방 조직에 지방을 저장하는 대신 연소시킵니다.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동시에 수분 유지와 나트륨 균형을 조절합니다. GLA는 세포 수준에서 사실상 모든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호르몬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호르몬에 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체중 조절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및 나쁜 식습관은 코르티솔 생성을 유발하여 신체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을 저장하게 하며, 대개 복부에 저장한다고 앤 루이스 기틀먼은 말합니다. 통제하지 않으면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지방이 생기기 쉽다고 생각되면 라이프스타일을 평가하고 GLA 보충제 외에도 건강한 식습관 변화를 고려하세요. 특히 여성은 감마리놀렌산오일을 사용하면 월경 전과 폐경 증상을 완화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되는 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리지 오일은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의 혈액 응고 방지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달맞이꽃 오일은 발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요합니다.
투석환자에 있어서 가려움증은 80%이상이라고 하며, 고빈도로 보여지는 주요 합병증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유효한 치료 방법이 확립되지 않은 현상이다.
이번 아토피성 피부염(이하 AD로 칭함)환자에 대한 유효하다고 하는 감마리놀렌산 (이하GLA로 칭함)이 투석환자의 가려움증에 대하여 유효하지 않을까 하여, GLA의 투여를 실험하였고, 흥미로운 결과를 얻게 되었음을 보고한다.
가려움을 호소하는 투석환자에게, AD에 관하여 유효하다고 알려진 GLA를 함유한 피험제제를 투여한 결과, 가려움의 분명한 개선으로 보여지며, 또한 가려움의 개선과 동반하여 소파흔, 태선화 등의 피부 상태도 개선되었다.
그리고 투여기간 중의 부작용은 전체의 예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검사치의 변동에 있어서도, 식사의 영향을 받기 쉬운 일부의 검사 항목에 있어, 약간의 변동이 있었을 뿐, 임상 시험에 있어서 특별하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지방산 분석에 있어 참고가 될 기준치에 대한 데이터가 빈약한 부분에 대하여는, 우리는 시마자키 히로유키(테이쿄대학)의 보고를 참고로써 분석을 해보았다. 그 결과, GLA의 투여에 의하여,임상 증상의 개선과 함께, 각종 지방산비의 밸런스가 정상화 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가려움이 없는 투석 환자에 관하여는 검토하지 않았고, 지방산조성의 변동이 가려움을 호소하는 투석환자에게 있어서만 특별하게 필요한 것인지, 일반적인 투석환자까지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인지는 아직까지는 명확하지는 않다. 그러나 이번 검토에 있어서, 우리는 GLA투여에 의한 지방산 조성의 변동과 가려움의 개선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을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GLA는 prostaglandin(이하PG로 칭함)의 전해물질로써 중요한 지방산의 한 종류로, 통상적으로는 식물성 유지 등에 포함되어 있는 LA로부터, 인체 내에서 δ6desaturase라고 하는 효소에 의해 대사되며 GLA가 생성된다. 그러나 여러 종류의 원인에 의해서 δ6desaturase의 활성이 방해 받으면, LA에서 GLA로 스무즈하게 변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예를 들어 일반적인 투석 환자에 있어 낮은 수치라고 할 수 있는 아연도 그 원인의 하나가 되어, 또한 투석 환자의 아연과 히스타민은 반대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흥미 깊은 보고도 있다.
Reference:
A case of atherosclerosis obliterans with numbness of lower extremity and high platelet aggregation markedly improved with topical and oral administration of y linolenic acid.
Shigeruko Iijima1), Takehiko Tsuda1), Kenjiro Namikawa1)
Yasuko Suzuki 2), Keiko Yamada3), Chieko Takahashi 4), Atsuko Isono4l, Yuji Kikuchi4)
l)Division of Dermatology and 2) Division of Clinical Laboratory, Mito Saiseikai General Hospital, 3) Kowa Techno search Co. Ltd, 4) Microchannel Array Technology Team, National Food Research Institute